얼마 전, 한국에 드디어 애플페이가 도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애플에서 고금리 예금통장인 애플통장을 만들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애플이 미국의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와 함께 애플통장을 출시하였는데, 이자를 연 4.15%를 받을 수 있어 미국 내 인기가 장난이 아니라고합니다. 그 이유는 미국의 경우 한국과 다르게 예금금리가 그렇게 높지 않은 약 0.37%이기 때문에, 거의 10배 이상이나 높은 금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1. 애플통장의 특징 및 장단점
애플통장의 경우, 앞서 위에서 설명드린것처럼 연 이자율이 4.15%로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디지털 뱅킹 브랜드인 마커스의 연 이자율이 3.9%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습니다. 애플의 저축 계좌 이자율의 순위를 매겨본 결과, 미국 내 수천개의 은행 중 11위라고 합니다. 또, 계좌 개설 수수료가 없으며, 최소 예금 기준도 없으며,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 계좌라 파격적인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그동안 금융 사업 관련해서 여러가지 사업 확장을 진행해왔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애플통장의 예금한도는 총 3억입니다. 애플카드 사용자 대상으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 2012년 애플월렛 디지털 지갑
- 2014년 애플페이 모바일결제
- 2017년 애플캐시 개인송금서비스
- 2019년 애플카드 신용카드
- 그리고 2023년 애플통장
①애플통장의 장점
애플통장의 장점으로는 연 4.15%의 고금리 이자와 애플카드와 연동되어 캐시백 금액이 바로 통장으로 들어오는 구조라 별도로 신경쓰며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애플월렛을 통해 간편하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또한, 애플은 높은 인지도와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며 함께 협업한 골드만삭스 또한 세계적인 투자은행으로써 금융 안정성과 전문성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②애플통장의 단점
애플통장의 단점으로는 애플카드를 사용하는 고객들만 가입, 이용할 수 있으므로 한정적이라는 점 입니다. 또한, 현재로서는 미국에서만 선출시되었기에 다른 나라 고객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골드만삭스의 기존 고객이 애플통장 고객으로 유입되어 신규고객 유치 측면에 있어 애플과 골드만삭스가 각각 경쟁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애플통장 한국 출시 가능성
애플통장이 한국에 출시된다면, 정말 엄청난 파급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애플과 경쟁하게 될 국내 금융권 기업이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인데요. 하지만, 현재 국내 금융법상으로 한국의 경우에는 카드사의 계좌 개설이 불가능한 상황이라 당장 애플통장이 한국에서 출시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그러나, 비은행업권인 제2금융권에 은행 영업 진출을 허용하는 종지업(종합지급결제업)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정부 정책에 따라 도입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애플통장이 한국에서 출시되면 정말 어떤 지각변동이 일어날지 도무지 예측이 불가능하네요, 삼성통장도 출시되려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