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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방법, 필요서류, 기간, 자격 총정리

by 허펜 2023. 11. 2.

가족의 사망으로 인해 경황이 없어 사망자의 재산 상속이나 세금 부분에 대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경우를 대비해 정부에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통해 사망자의 금융소득 및 거래, 토지 및 건물, 연금 및 세금 등의 재산 조회를 한 번에 원스톱으로 통합신청할 수 있는 간편한 시스템입니다. 직접 오프라인 방문을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신청하여 상속처리가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방법, 필요서류, 기간, 대상 총정리한 포스팅을 보고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1.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방법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신청 모두 가능한데 먼저, 오프라인 신청은 주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하러 왔다고 하면 안내를 해줍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통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하기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측의 "신청"버튼을 누르시면 신청인 정보, 사망자 정보, 서비스 신청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에서는 조회하고자하는 사망자의 재상항목과 세금 모두를 확인할 수 있으니 모두 선택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가능한 자산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금융기관 전체
  • 우체국
  • 금융투자회사
  • 새마을금고
  • 한국예탁원
  • 한국신용정보원
  • 예금보험공사
  • 생명보험
  • 여신전문금융회사
  • 산림조합
  • 종합금융회사
  • 은행
  • 손해보험
  • 저축은행
  • 신용협동조합
  • 대부업협회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방법

 

사망신고와 함께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를 신청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오프라인으로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아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찾기

 

2.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 시 필요서류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 시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망자 재산조회 시 필요서류 :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등과 같은 상속관계 증빙서류
  2. 피후견인 재산조회 시 필요서류 : 신분증, 후견등기사항전부증명서 또는 성년후견개시심판문 및 확정증명원
  3. 사망자 재산조회 신청 취소, 변경 시 필요서류 : 신분증,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 접수증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시려면 아래에서 손쉽게 발급이 가능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기

 

3.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기간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망자의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1년 이내에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다만, 피후견인 재산조회의 경우에는 기간 제한 없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4.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자격 및 대상

마지막으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신청자격 및 대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의 경우, 사망자의 제1순위, 2순위 상속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제 1순위 상속인인 자녀 및 배우자가 신청이 가능하고, 만약 제 1순위 상속인이 없다면 제2순위 상속인인 부모 및 배우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1순위 상속인이 상속을 포기하여 2순위 상속인으로 넘어갈 경우, 온라인 신청은 불가하며 오프라인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상속인 또는 후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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