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대 첫차 신차 구매방법 및 절차(feat. 다나와 자동차 견적활용)

by 허펜 2021. 5. 23.

안녕하세요:)

 

21년도 2월에 첫차로 신차 '니로 하이브리드 노블레스스페셜'을 구매했습니다.

 

약 3,000만원 정도의 큰 금액이다보니 어떻게해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을지 많은 검색을 하고,

수소문도 하고, 공부도 많이 했습니다.

 

제가 차량을 구매할 때 사용했던 방법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첫차 구매를 앞두고 계신분들 특히, 사회초년생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차량구매 절차>

1)차량선택
  - 나의 재정상태에 따라 어떤 차량을 구매할지 신념있게 골라야 합니다.

  - 차량 옵션 및 트림(깡통~풀옵션)을 선택합니다.

 

 2) 결제방법 및 수단 선택
  - 100% 현금, 100% 카드, 60%현금+40%카드 등 어떻게 결제할지 결제방법을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 100% 현금으로 결제하였습니다.

    (신용카드 일시불 결제하여 오토캐시백 최대로 받았습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3) 딜러서비스 선택
  - 현금지원 vs 각종 시공서비스지원(썬팅(틴팅),언더코팅,코일매트,PPF,블랙박스 등)

  - 특히, 아무것도 모른채 딜러와 계약을 진행하려고 하다보면, 기본적으로 누릴 수 있는 혜택마저 받지 못할 수

    있으니, 많은 공부를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아는만큼 혜택과 누릴 수 있는 권리의 폭이 증가)

 4)딜러 선택
  - 거주지역 대리점을 방문하셔서 직접 발품을 팔아 견적을 비교하셔도 되고,
  - 저처럼 온라인으로 견적을 비교하셔도 됩니다.(저는 '다나와자동차'를 통해 견적을 비교하였습니다.)

  ▶다나와 자동차에 구매하시고자 하는 차량을 선택하시고, 문의를 올리시면 자동차 딜러분들이 댓글로

     현금지원, 서비스지원이 어디까지 가능한지 알려주셔서 저희는 그 중 가장 저렴하거나 시공서비스가 좋은

     딜러분을 선택하셔서 연락하시면 됩니다.

 5)계약 진행
  - 계약서를 꼼꼼히 살펴봅니다.(트림, 색상, 옵션 등 정확히 반영됐는지)
  - 비공식적으로 딜러분이 지원하는 현금은 계약서에 미포함되어 있습니다.
    (현금지원과 시공서비스의 경우, 안전장치로 명함, 통화녹음, 카톡, 문자 등으로 근거남겨놓으시길 추천)
  - 계약금 10만원을 입금합니다.(제조사 명의의 통장으로 들어감, 딜러개인통장X, 카드로도 결제가능)

 6)차량대금 준비
  - 일시불 하시는분은 카드사 오토캐시백 활용합니다.(제가 활용한 방법입니다.)
    (내통장 > 카드사 > 제조사 → 2~3% 캐시백을 받습니다. 3,000만원 기준 60~90만원)
  - 현대카드 세이브오토는 비추천(30만원 선할인, 포인트를 갚아나가야하므로 '빚'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7)차량출고 준비
  - 딜러 시공서비스 받을경우(받고자 하는 서비스의 정확한 모델을 딜러에게 말해야합니다.)
    해당 서비스가 받아들여진다면, 차량 출고때까지 맘편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8)차량생산 완료 및 보험가입
  - 딜러가 대문자+숫자 조합된 차대번호 알려주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 자동차 종합보험은 무조건 다이렉트보험으로 드셔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 보험다모아를 활용하자)
  - 차량에 이상없을때 보험가입하면 됨

    (저는 직접 방문하기 어려워, 딜러와 연계된 차량검수전문업체를 통해 검수하였고 이상없음을 확인하고,

     보험가입을 진행하였습니다.)
 
 9)차량출고
  - 직접 vs 탁송 중 선택하시면 되는데, 대부분 직장인이시므로 '탁송'을 추천드립니다.
  - 검수 체크리스트로 꼼꼼히 검수하고 인수증에 사인하기(저는 차량검수전문업체 활용하였습니다.)

 10)차량등록
  - 제작된 번호판이 차에 부착되면, 정식으로 차주가되고 합법도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11)정산
  - 신용카드 오토캐시백을 이용했다면, 오토캐시백 정산을 해야합니다.
    (자동차등록증을 사진으로 찍어서 카드사직원에게 보내주면 됨, 카드사 직원이 연락이 옵니다.)
  -혹시나 카드유지조건이 있으면, 그 다음달에 캐시백을 보내줍니다.

   ▶저는 4개월 월30만원 이상 사용 및 자동이체 등록 하는 조건으로 오토캐시백을 받았습니다.
  - 딜러분과 정산할게 남아있을경우, 딜러에게 자동차등록증을 보여주면 비공식 할인 현금지원을 보내줍니다.

 

<현금지원 vs 시공서비스 장단점 비교>

1. 현금지원

 <장점>

 - 여러업체를 직접 방문해서 비교하므로, 시공서비스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음
 - 시공서비스 후기들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퀄리티 있는 작업을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많음
 - 실시간 사진 전송 서비스(어디까지 시공이 진행되었는지 확인가능)
 - 추후 A/S처리 용이(거주지와 가까운곳에서 시공을 하는경우가 많기 때문)
 - 제품 정품확인이 쉬움(일부 몰상식한 딜러는 정품이 아닌 시공을 해놓고, 스티커만 정품으로 붙이기도함)
 - 검수 도중 차량불량 발생시 차량을 돌려보내기 쉬움(임시번호판이 등록된 상태이기 때문에 가능함)

 

 <단점>
 - 시간을 많이 써야하고, 피곤함(필요 시, 연차 소진)
 - 업체별 시공 가격이 천차만별임
 - 일부 경우, 차량등록을 차주 스스로 해야되는 경우도 있음

 

2. 시공서비스지원(썬팅/블랙박스/코일매트/언더코팅/PPF 등)

 <장점>

 - 현금지원의 단점들의 반대가 시공서비스지원으 장점입니다.

 

 <단점>

 - 여러 카마스터와 계약된 업체이기 때문에 빠르게 시공을해서, 믿음직스럽지 못할 수도 있음
 - 카마스터분이 계신 지역에  있는 시공업체에서 진행하게되므로, 문제가 생길 경우 해당지역으로 가야함
 - 차에 문제가 있을 경우, 교환이 불가능함(이미 번호판이 부착된 상태이기 때문)

 

<신차 저렴하게 구매하는 꿀팁>

 1) 해당차종 모델의 카페 가입하기
  - 딜러 및 시공서비스 후기를 잘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딜러를 찾을 수 있음

 2) 지점 vs 대리점 
  - 반드시 대리점으로 갈것(개인사업체)
  - 지점은 직영점이다.(현대,기아차 소속 연봉제 / 할인이 적음 / 추가수당이 적어서 적극적이지 않음)
  - 대리점 딜러에게 '찾아보고 결정했던 할인정보'를 노골적으로 이야기하고 어필하자!
    ★확실한 의사전달! (시공 서비스에 대한 모델명도 명확하게 얘기하자!)

 

 3) 카드캐시백(오토캐시백)이 딜러가 약속한 금액에 포함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자!
   - 딜러가 100만원 현금지원 약속했을경우, 카드캐시백 20만원이 포함되어있다면 딜러지원은 80만원

     미포함일경우 딜러지원 100만원임


 4) 계약금은 10만원이며, 딜러에게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사 명의의 통장에 입금해야함

     그리고, 출고 2주전쯤 딜러에게 연락이오면 그때 신용카드(오토캐시백 활용시)를 만들면 됨


 5) 시공서비스 물품은 차가 출고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현금지원은 인수확정을 할 때 지급하기도하

     고, 딜러에게 판매수당이 들어오면 지원해주기도함

 

<오토캐시백 정보>

  - 딜러와 오토캐시백은 별개로 생각하고 진행해야한다!
  - 오토캐시백(신용카드 유지조건이 있다, 월 40만원 6개월 유지 등)
   ※국민카드 vs 하나카드 양대산맥이다 / 신규가입자에 한해 혜택이 있다
  - 오토캐시백은 딜러가아닌 신용카드사에서 한다!

    (딜러에게 문의하는 것은 비추천함 ▶ 딜러와 연계된 곳일 가능성이 크고, 캐시백률도 낮으 가능성이 큼)
  - 해당 차종 네이버 카페 오토캐시백 게시글 확인하기!
  - 오토캐시백 전문 네이버카페에서 알아봐도 된다!
  - 오토캐시백은 차량이 출고되는달에 상담을 받아야한다!
  - 일시불로 하시는분들은 무조건 오토캐시백을 활용한다! (적게는 몇십만원, 많게는 백만원 단위로 할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