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변기 레버 줄 끊어짐 물마개 혼자 교체하기

by 허펜 2020. 10. 4.

어느날, 변기 물을 내렸는데 덜렁덜렁 거리며 물이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기로 된 변기 뚜껑을 열어봤는데 아래 사진처럼 변기 레버줄이 끊어진 것을 발견했어요:(

변기 레버 줄 끊어짐

 

변기 레버 줄 끊어짐은 흔히 있는 일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구글링을 열심히 해서 셀프 교체방법을

찾았습니다.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는데, 첫번째로 1) 구슬처럼 생긴 변기 줄만 따로 구입하여 교체하는방법과

두번째로 2) 변기줄+물마개 세트를 구입하여 교체하는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두번째 방법인 변기줄+물마개 세트를 구입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물마개 속에 박혀있는 변기줄이 끊어졌기 때문에 변기줄만 교체해서는 해결이 되지 않을 것 같았기 때문이에요.

 

변기줄과 변기줄+물마개 세트는 근처 철물점에서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도 비슷한 역할을 하는 물건을 판다고는 하는데, 어설프게 해결하는 것 보다 한 번에 확실히

해결하는 편이 훨씬 나은 것을 알기 때문에 근처 철물점으로 향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변기줄+물마개 세트를 단돈 1,000원에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수리기사님을 보내시면 기본 30,000원에서 많게는 50,000원까지 부르신다고 하니 이렇게 인터넷 검색을 통해

혼자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저렴하게 해결도하고, 보람도 느끼고 일석이조로 좋은 것 같습니다:)

변기 레버 줄 그리고 물마개

 

자, 이제 변기 레버 줄과 물마개를 교체해볼까요?

우선, 레버에 달린 줄과 물마개에 박혀 끊어진 줄을 모두 분해해 줍니다.

 

그리고 물 마개를 제거해줍니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빨갛게 동그라미 친 부분으로 물이 계속 빠지며 변기물이 내려가실거에요.

변기 물 내려가는 원리가 바로 1) 변기 레버를 누르면(내리면) 2) 빨갛게 동그라미 친 부분을 막고 있던 물마개가 열리며

변기 뚜껑 내부에 있던 물이 저 구멍속으로 빠지면서 3) 변기에 있는 오물들이 빠지고 물이 채워지게 된답니다.

 

그래서 물낭비를 막고 싶으시다면 빠른 시간안에 새로운 물 마개를 설치해 주어야합니다.

변기 물마개 제거

 

아래 사진과 같이 물마개를 설치하고, 빨갛게 동그라미 친 부분에 동그란 홈을 결합해줍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변기 물마개 설치

 

아래 사진처럼 물마개에 동그란 홈이 여러개 나있습니다.

이 홈을 변기커버 속 물기둥에 튀어나온 부분에 결합시켜서 변기 물마개가 제대로 열리고 닫힐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직접 해보시면 정말 간단하니, 한 번 해보세요:)

변기 물마개 홈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남았는데요?

바로 변기 레버 줄을 고정시키는 것 입니다.

변기 물마개를 설치하였다면, 그 물마개에 달린 줄을 변기 레버에 달린 홈과 적절한 길이로 고정시켜야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①이라고 표기한 부분에 변기 레버 줄을 끼워서 적절한 길이로 맞춰줍니다.

여기서 적절한 길이란? 적당히 팽팽한 상태를 유지하여, 레버를 내릴 때 물마개가 제대로 열리고, 제대로 닫힐 수 있는 길이를 의미합니다. 

 

너무 팽팽하면 물마개가 제대로 닫히지 않아 계속해서 변기 물이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하고,

너무 느슨하면 물마개가 제대로 열리지 않아 변기 물이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①에 변기 레버줄을 끼워놓은 다음, ②으로 제껴서 완전히 고정시켜줍니다. 

그럼 이제 억지로 힘을 줘서 ②→①으로 누르지 않는 이상 줄은 빠지지 않습니다.

변기 레버 줄 고정방법

 

자, 그럼 변기 레버줄 그리고 물마개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원하게 물이 내려가는지 한 번 영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시원하게 잘 내려가죠? 여러분도 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언제든지 남겨주세요:)

 

변기 물내림 영상

 

반응형

댓글